주노's 취미생활

반응형

잭슨홀 미팅, 미국 금리 인상에 대해서

 

오늘, 미국에서는 잭슨홀 미팅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미팅에서의 파월 연준 의장 연설을 기다리고 있죠. 우리나라에서도 이번 주 정도부터는 뉴스에서 계속 잭슨홀 미팅 내 연준 의장 연설에 대해 대기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 잭슨홀 미팅은 어떤 모임이길래 모두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일까요? 저도 궁금한 부분이 있어서 한 번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겉핥기식으로 보도록 하죠.

 

1. 잭슨홀 미팅

 

잭슨홀 미팅은 미국 캔자스시티 연방은행이 매년 8월 와이오밍주의 휴양지인 잭슨홀에서 개최하는 경제정책 심포지엄입니다. 본래는 미국의 농업에 관련한 주제로 토론을 하는 자리였으나, 1986년부터 경제정책 및 금융시장에 대한 주제를 의논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사실 기본적으로는 학술적인 모임이기 때문에 대중들의 관심을 받기에는 어려운 자리였지만, 이 모임에 참여한 주요 경제학자 및 중앙총재들의 발언이 시장에 파급력을 가지면서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했죠.

 

출처 : https://www.kansascityfed.org/Jackson%20Hole/documents/4415/history.pdf

잭슨홀 심포지움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 참여자는 매 년 달라지는 주제에 따라 선정되며, 대략 119명이 참석합니다. 이 심포지엄을 위해 무려 159개의 논문이 작성되고, 주요 주제는 인플레이션, 노동시장 및 국제무역이죠.

 

올해에는 팬데믹 기간 동안 경제적 축소와 공급에 대해서 다룹니다. 미국의 엄청난 통화 증가와 함께 세계적으로 공급망에 차질이 생기면서 발생한 인플레이션에 대해서도 논의가 될 예정이죠.

 

2. 파월 연준의장 연설

 

다루는 주제들이 굉장히 흥미롭지만,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파월 연준 의장의 연설은 오늘 밤 11시에 "경제전망"을 주제로 연설을 할 계획입니다.

 

대부분의 기사에서 금리 인상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스스로도 매우 주목을 받는다는 것을 알고 있는 파월이 이 시간을 허투루 보낼 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연설의 내용, 태도에 따라서 빅 스텝(0.5% 인상)이냐, 자이언트 스텝(0.75% 인상)이냐 등등 다양한 추측이 오고 갈 것으로 예상되죠.

 

어제의 미국 시장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금리가 인상될 것은 예상되나, 상승폭이 내려갈 것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이죠. 물론 오늘 파월 의장의 연설에 따라 다시 하락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저 역시 기대가 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3. 금리

 

어제,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0.25% 높이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사상 처음으로 4번 연속 기준금리를 올린 날이었죠.

 

우리나라는 그나마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대응하기 위해 미리 금리를 올려두었기에 현재는 미국과 같은 2.5%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달러 환율은 끝을 모르는 것처럼 높아지고는 있지만, 유로-달러 환율보다는 훨씬 나은 상태죠.

 

다만 미국의 기준금리가 한국 기준금리를 넘어서는 현상은 좋지 않기 때문에, 오늘 파월 연준 의장의 연설에 따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폭도 달라질 수 있다고 봅니다.

 

결론적으로는, 기준금리가 더 인상될 것은 자명해 보입니다. 얼마나 올라가는지가 문제일 뿐이죠. 이럴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본적으로는 부채를 줄이고, 좋은 투자를 위해 현금을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누구도 투자하려 하지 않을 때가 바로 가장 돈을 벌기 좋기 때문입니다.

 

4. 마무리

 

어떻게 되든, 우리는 지금 파월 연준의장의 생각을 정확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모두들 추측만 할 뿐이죠. 제가 생각할 때는, 이럴 때일수록 좋은 기업을 찾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금리 인상과 같은 이벤트는 시장 전체에 영향을 줄 것이고, 이는 돈을 잘 버는 기업이든 못 버는 기업이든 영향을 받게 됩니다. 앞으로가 기대되는 산업과 하락하는 산업에도 영향을 주죠.

 

금리가 생각 외로 높게 인상된다면 주가는 하락할 것이고, 이는 좋은 투자기회가 됩니다. 가격이 하락한 좋은 기업의 주식을 구매하는 것, 하락한 좋은 부동산을 구매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볼 때 더 높은 수익률을 보장해 줄 것이고 이는 좋은 투자자가 해야 할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모쪼록 이 글이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https://junohobbys.tistory.com/64

 

인플레이션 대비, 금리를 올리기 어려운 이유(feat. 청년칼럼)

금리를 올리기 어려운 이유 양적완화로 인해 달러가 많이 풀리고 있는 지금 화폐의 가치는 점점 떨어지고 자산의 가격은 올라가고 있습니다. 다만, 저번 글에서 살펴봤듯이 아직 물가는 상승률

junohobbys.tistory.com

https://junohobbys.tistory.com/159

 

주식 시장 분석, 거듭된 등락에 대한 단상

주식 시장분석, 거듭된 등락에 대한 단상 최근, 주식시장이 등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저는 요즘 하루에 한 번 정도만 제가 관심있는 기업들의 주식을 보는데요 많이 오르기도하고, 떨어지

junohobbys.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