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노's 취미생활

반응형

연금저축펀드 2개 개설이 가능할까

 

최근, 연금저축펀드에 대한 관심이 조금 식어가고는 있지만 세액공제를 위하여 많이들 하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24.3조 원이라는 적립금이 연금저축펀드에 불입되어 운용되고 있죠.

 

출처 : https://100lifeplan.fss.or.kr/board/pensionStat3.do

위의 표는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내 연금통계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 아직도 연금 보험, 연금 신탁의 비중이 전체의 80%나 차지하기는 하지만, 연금저축펀드도 점점 비중이 커져 현재는 15.2%입니다.

 

이와 같은 연금저축펀드를 과연 2개 운용해도 괜찮을까요? 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에 앞서서, 연금저축펀드 개설 방법과 그 효과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junohobbys.tistory.com/27

 

NH투자증권 연금저축펀드 개설하기!

최근 각종 "경제지식"에 대해서 청년들이 관심이 많습니다. 저 또한 부동산, 주식 등 재테크 수단을 공부해왔고 그 내용을 차근차근 공유하려 합니다. 우선은 주식부터 시작하려 해요. 경제 공부

junohobbys.tistory.com

 

 

1. 2개 개설이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연금저축펀드 2개 개설은 가능합니다. 어플 혹은 영업점을 방문하여, 기존에 연금저축펀드 계좌가 있었다고 하더라도 1개 더 개설을 할 수가 있죠. 심지어, 그 이상 개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저는 사실 연금저축펀드는 1개만 개설하는 것을 추천하고 저 또한 추가로 개설할 생각은 없습니다. 이유는 아래 두 가지로 말씀드리죠.

 

1) 세액공제는 중복되지 않는다.

 

연금저축펀드를 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연 400만 원까지 매 년 16.5% or 13.2%의 세액공제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연봉 5,500만 원을 기준으로 비율이 약간 달라지기는 합니다만, 왠만한 직장인의 경우 1년에 약 66만 원의 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죠.

 

연금저축펀드를 2개 개설한다고 하여도, 이 16.5%의 세액공제는 중복되지 않습니다. 물론 연봉이 1.5억원 정도 되는게 아닌 이상은 연말정산에서 130만 원을 뱉어내는 경우는 거의 없을테니 중복 적용된다고 해도 추천하기는 어렵습니다.

 

2) 연금저축펀드의 수령 가능 시기는 만 55세 이후다.

 

이는 연금저축펀드의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점의 측면에서 보자면, 만 55세까지 꾸준히 돈을 납입하면서 좋은 주식(저는 국내 etf에 투자 중입니다)에 장기투자를 강제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좋은 etf에 장기적으로 투자를 한다면, 복리의 마법에 의해서 만 55세가 되었을 때 매우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는 큰 장점이죠.

 

다만, 저는 이 돈을 다른 투자처에 넣는 것이 더욱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인생은 많은 변수가 있고, 1년에 400만 원을 환금성이 매우 낮은 연금저축펀드에 넣는다는 것은 그만한 리스크를 짊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2. 연금저축펀드 2개 운용 시 장점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금저축펀드를 2개 이상 운용해 보고 싶은 분이 있다면 이 방법에도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세금혜택이죠.

 

일반계좌에서 투자를 하는 경우, 우리는 세금을 냅니다. 매수 시에는 증권사에 매수 수수료를 냅니다. 물론 이 수수료는 요즘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유 중 배당금/분배금을 받는다면 이에 대한 15.4%의 배당소득세를, 매도시에는 차익에 대해 15.4%의 양도소득세를 공제 후 계좌에 받게 됩니다.

 

연금저축펀드와 같은 개인연금의 경우, 이 소득세를 내지 않고도 투자를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만 55세 이후 연금 수령 시 3.3 ~ 5.5%의 세금을 내지만, 장기간 세금을 내지 않고 투자의 수익을 복리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득이 조금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연봉이 수 억원 이상 되는 분들이 현업에 바빠 투자를 적극적으로 할 수 없는 경우에만 하도록 추천을 드리고 싶은 방법이긴 합니다만.. 정말 인생을 길게 보는 분이라면 할 만하죠.

 

이 경우 한 연금저축펀드에 800만 원을 넣으면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55세 이후에 수령을 시작하면 훨씬 큰 돈이 묶이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잘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3. 마무리

 

연금저축펀드는 그 인기만큼이나, 매우 효율적인 투자 수단입니다. 돈을 넣어놓기만 해도 매 년 단리로 16.5%의 수익을 얻을 수가 있고, 좋은 상품에 투자를 한다면 장기적으로도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죠.

 

이 상품을 2개 만드는 것이 어떨까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글을 써 봤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정말 연봉이 1.5억 이상 되는 분들의 경우에만 추천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

 

우리는 매우 효율적으로 투자를 해야 하는 평범한 소시민들이고, 돈이 넘쳐나는 것이 아닌 이상 굳이 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이 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https://junohobbys.tistory.com/156

 

배당 ETF, SCHD 주식 분석

배당 ETF, SCHD 주식 분석 최근 주식 시장의 등락이 크면서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배당을 잘 주는 회사의 경우 안정적인 실적으로 인해 주가 하락에 대한 방어가 될뿐더러 배당

junohobbys.tistory.com

https://junohobbys.tistory.com/153

 

물가상승률 6% 상승에 대하여

물가상승률 6% 상승에 대하여 2022년 6월, 한국의 물가상승률이 전년 동월대비 6%가 되었습니다. 미국은 2022년 6월 기준 9%가 상승했고 이로 인해 다음 FOMC에서 울트라 스텝(기준금리 1% 인상) 의 행

junohobbys.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