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노's 취미생활

반응형

4주차 강의 후기입니다. 유진아빠님 강의 처음 들어보는데, 정말 말씀도 잘 하시고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이 많았습니다. 강의 후기 시작합니다.

 

*강의 Keyword

1) 강의를 듣고 나서는 그 강의의 키워드를 찾고 적용할 점을 찾아내서 실행한다.

2) 하락장에서는 좋은 물건을 찾는 것이 중요하고, 상승장에서는 덜 오른 물건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3) 성공하는 투자자는 환경에 자신을 밀어넣고, 끈기있게 투자하고, 좋은 습관을 만드는 사람이다.

 

 

기억에 남는 내용과 느낀점

 

1. 강의를 듣고 나서는 그 강의의 키워드를 찾고 적용할 점을 찾아내서 실행한다.

 

월부에서 열반중급까지 총 4개의 강의를 들으면서, 정리는 열심히 했지만 키워드를 찾는다는 생각은 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각 강의의 키워드를 짚어주시면서 그 키워드에 대한 How(실행방법), Why(왜?), Key point(중요 부분)을 알려주신 것들, 지금 다 흡수하지는 못하겠지만 투자자로 실력을 키워가면서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그렇게 한 번 정리를 해 주시니, 각 강의에서 내가 정말 한 개씩만 실행하여 습관으로 가져간다면 돈을 쓴 값은 충분히 한 것이겠구나 생각했습니다.

 

2. 임장보고서의 완성은 "내가 투자 가능한 물건" 중에서 "원칙에 들어오는" 것을 선정하는 것이다. 이는 리스크 관리를 위함이며, 리스크 관리 능력이 투자 고수와 하수를 나눈다.

 

사실상 제가 느낀 유진아빠님 강의의 핵심 키워드였습니다(마인드셋에 대한 핵심 키워드는 따로 있지만). 아직 앞마당이 수도권에만 있다 보니 투자 가능한 물건은 없었지만, 그래도 다시 한 번 임장보고서 정리를 하면서 "완성"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리스크 관리에 대한 인사이트는 충격이었던 것 같아요. 그동안 "저환수원리"를 투자에 적용할 때, 리스크 관리에 대해서는 거의 생각을 안 했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동안에는 사실 리스크 관리는 "공급"이라고만 생각했었거든요. 내가 아직 정말 모르는 것이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3.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조언

 

강의를 들을 때는 내가 나름 잘 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강의후기를 작성하는 지금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니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요즘 회사에서의 일도, 월부 생활에서도 느끼는 것은 "왜 저렇게까지"라는 말을 들어야 비로소 "진짜"의 영역에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5가지 조언, 나름 열심히 지키고 있지만 좀 더 과해지기를 결심하게 됐어요.

 

적용점(BM)

 

1. 이번에 발견한 키워드, "리스크 관리"에 대해서 임장보고서에 매일 1개 씩 적용해 보자.

 

매물을 비교할 때, "리스크 관리"라는 측면에서 해당 물건의 입지 순위에 대해 조금 더 우선순위를 두고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그 동안에는 지나치게 "현재 가격"이라는 측면에서만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2. 강의를 할 수 있는 한 계속 듣자

 

강의를 매 달 듣는 것이 부담스러웠습니다(대부분 그렇겠죠..? 그렇다고 해주세요). 투자 자금을 모으는 데만 해도 힘든데 꼭 들어야 할까 생각도 들었죠. 하지만, 이제는 가능한 한 매 달 들어보려고 합니다. 제가 좀 더 돈을 안써보면 되겠죠! 환경에 먼저 나를 밀어 넣어야 끝까지 갈 수 있을 것 같고, 실전반 이상을 못 듣게 된다면 기초 강의에서 미리 기버로서의 삶을 살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강의를 해 주신 유진아빠님 너무 감사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