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노's 취미생활

반응형

3주 차 강의 후기입니다. 역시 너바나님.. 열반기초 때도 느꼈지만, 말씀하시는 것마다 고수로서의 여유가 있습니다. 부동산 사이클에서부터 우리가 궁금했던 내용까지, 너무 알찼던 3강 후기입니다.

 

* 진짜월부되기 가정의 행복 10계명

1) 가족과 함께 산책하면서 대화하기

2) 일주일에 한 번은 맛있는 식당에서 먹기

3) 무언가 만드는 취미활동 하기(아내)

4) 작고 예쁜 소품 사기(아내)

5) 아침에 아이와 함께 등원하고, 강아지 산책시킬 때(아내)

6) 가족과 함께 여행하기

7) 박물관, 미술관 가기

8) 무용, 방송댄스 하기(아내)

9) 낮잠 늘어지게 자기(아내)

10) 여유롭게 좋아하는 책 읽기

 

기억에 남는 내용과 느낀 점

 

1. 책을 읽는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인생의 경험을 짧은 시간에 받아들이는 것이다.

 

문구 자체는 많이 들어봤던 내용입니다. 다만, 월부생활을 시작하고, 직장과 투자, 가정에서의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요즘 정말 필요한 말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의 경험, 특히나 나보다 뛰어난 사람들의 경험을 BM 하여 내가 마주한 벽을 뛰어넘는 방법 중 하나라는 것에 깊은 공감을 했어요. 저의 경험을 예로 들어보자면, 최근 회사에서의 새로운 업무에 적응하지 못해 고민이 많았습니다. 열반중급을 시작하면서 업무에 관련된 책을 보기 시작했고, 1~2주라는 짧은 시간에 많은 발전이 있어 현재는 좀 더 재미있게 업무를 하는 중입니다.

 

투자도, 가정도 마찬가지이겠죠. 너바나 레시피로 이제야 6개월 차, 정말 많이 발전해야 합니다. 또한, 투자라는 새로운 요소가 우리 가정에 들어왔기 때문에, 가정의 화목을 위한 원 씽이 무엇인가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행동해야 함을 느꼈습니다.

 

2. 원칙은 변하지 않는다. 기준은 시기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

 

원칙은 언제나 "저환수원리"다. 투자금, , 전세가율은 쉽게 바뀌지 않지만, 시기와 장소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말씀하신 것에도 공감했지만, 저는 투자를 대하는 너바나 님의 태도에서 인사이트가 있었습니다. 투자에서만큼은 내 마음보다 원칙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임장보고서를 4개 쓰고 나서, 이제는 비교평가를 제대로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꾸만 제 마음이 더 선호하고, 더 좋아하는 아파트에 눈길이 가더군요. 흔들리는 마음 때문에, 시간 낭비를 많이 했습니다. 투자는 냉철하게 원칙을 가지고 접근해야 함을 다시 한번 너바나 님을 통해 느꼈고, 실천하고자 합니다.

 

3. 아는 것을 넘어 행동해야 한다.

 

투자에서, 공부는 꼭 필요합니다. 다만, 공부하고 알았다고 해서 고수가 되는 것이 아니라임장 가고, 실전투자를 해야 결과가 나온다는 것, 꼭 기억하겠습니다.

 

임장보고서 한 개가 늘어날 때마다, 한 채에 투자를 실제로 할 때마다 진짜 실력이 쌓인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던 말씀입니다.

 

적용점(BM)

 

1. 책을 읽고 나서, 좋은 책은 꼭 느낀 점, 적용점을 정리한다. 100권 중 가장 좋았던 책 1권은 필사한다.

 

고민의 단계를 만날 때마다 그것을 극복할 수 있도록 좋은 책들은 느낀 점과 적용점을 적고, 그것을 BM 하려고 합니다.

 

기왕이면 월부닷컴에 올리면서 생각날 때마다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네요.

 

2. 저환수원리 원칙에 따라 물건 보는 연습을 하자.

 

다음 시세트레킹에서 좋은 단지를 발견하면, 저환수원리 원칙을 다시 한번 생각하면서 판단해 보려 합니다. 9월 말, 실행하고 공유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강의 열정적으로 해 주신 너바나 님께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