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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주가, 엔씨소프트 주식 및 사업분석

 

엔씨소프트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게임 기업입니다.

정말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한 번쯤은 해봤을

"리니지"라는 전설적인 IP를 가지고 있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여러 이슈로 인해 주가가 떨어져있지만

여전히 매력적인 주식인

엔씨소프트에 대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업 구성

 

엔씨소프트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은 다 아시지만

이 회사의 매출의 상당부분은 결국

"리니지"라는 IP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1996년 출시, 1998년 9월에 리니지 상용화를 시작 후

PC게임뿐만 아니라 모바일, 콘솔 플랫폼으로도

발을 넓혀가고는 있으나, 현재까지 매출의 대부분은

리니지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들에서 나오죠.

출처 :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1115001277

 

리니지, 리니지 2, 리니지 M, 리니지2 M을 합치면

전체 매출의 무려 75%를 차지합니다.

엔씨소프트가 역량이 없는 회사는 아닌 만큼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길드워 등 다른 게임들도

시대를 풍미하며 현재도 유명한 게임들이지만

"매출" 하나만 놓고 보자면 그렇다는 이야기입니다.

 

출처 :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1115001277

국가별 매출의 경우, 아쉽게도 가장 지분이 높은

리니지 M과 리니지 2M의 구성을 알수가 없습니다.

다만, 다른 게임들을 볼 때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IP의 경우 해외보다는 국내가

더 높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고 예상이 됩니다.

 

Dart에서는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에 대해서도

기재를 해 놓고 있는데요

저에게 꽤나 인상깊게 보였던 부분은

바로 "문피아"의 지분 인수입니다.

 

문피아는 종이, 웹소설을 연재, 출판하는 회사입니다.

지분 인수의 이유에도 게임화를 염두한

"텍스트 기반 스토리 확보"라고 기재하고 있죠.

 

개인적으로 소설과 게임을 둘 다 좋아하는 저로서는

잘 만들어진 세계관을 기반으로

엔씨소프트가 게임을 만든다고 하면

그것이 MMORPG이든, 콘솔 게임이든

꽤나 기대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현재 엔씨소프트는 그런 게임 개발보다는

과금 모델에 집중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고 있어

빠른 시간 내에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

 

 

 

2. 재무 정보

 

엔씨소프트는 꽤 오랜 시간

리니지의 PC 버전에 의지해 왔습니다.

다만, 2017년 모바일 플랫폼으로 "리니지 M"을

출시한 이후, 어마어마한 성장을 이뤄냈죠.

 

그로부터 2년 후인 2019년 11월 리니지2M을 출시해

굉장한 이익을 창출하고 있죠.

우선, 2021년은 2020년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가 꽤나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매출액은 그래도 늘어나는 편이나

리니지 2M이 큰 성공을 거둔 2020년 이외에는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의 성장이

크게 보이고 있지는 않습니다.

 

재무상태는 역시 그간 돈을 잘 벌었던 회사답게

매우 우량한 편입니다.

2021년에는 부채가 꽤 많이 늘었는데

사채의 발행이 늘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2021년에만 약 2,400억 원의 회사채를 발행했고

이는 2021년에 늘어난 약 3,700억 원의 부채 중

상당부분을 차지합니다.

 

현재 가격은 558,000 원으로 전고점 대비

46.76% 떨어져 있는 가격입니다.

리니지 2M 이후 성공한 게임이 없을 뿐더러

지나친 과금유도로 인한 불매운동 등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최근의 이슈를 제외하고 본다면

엔씨소프트는 사실 주주에게 큰 이익을 준 회상입니다.

그림에는 최저점이 22,900원이지만

이는 잠깐의 최저점일 뿐이고, 실제 상장 후 상당기간동안

50,000 ~ 90,000원 가량에서 횡보하였습니다.

 

90,000을 기준으로 볼 때는 약 6.2배가 되었고

50,000 기준으로는 약 11배가 되었습니다.

최저 연평균 9% 가량에서 최고 13% 상승한 것이죠.

최근 주가가 매우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수익률 혹은 근소하게 그 이상 해 준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장점과 리스크

 

엔씨소프트라는 회사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역시 리니지 IP를 가지고 있는 부분입니다.

 

물론 리니지는 사실 캐릭터성 혹은 스토리 등으로

발전할 만한 요소가 상대적으로 적은 게임이고

해외보다는 국내에서 인기가 많기는 하지만

여전히 게임 자체에 대한 충성도가 있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국내 최고의 게임 회사 중 하나이기에

좋은 개발자들, 기획자들이 회사에 있다는 점도

앞으로도 좋은 게임을 만들어내리라 기대하게 만듭니다.

 

리스크라고 한다면, 최근 연이어 터지는 악재들이죠.

2019년 리니지 2M의 초 대박이 터진 이후

이렇다 할만한 게임들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엔씨소프트의 게임 운영이 자초한 부분도 있는데

리니지라는 게임도 그렇지만 리니지M, 리니지2M 은

게임성에 집중하기보다는 과금요소의 재미에

더 많은 공을 들인 게임들입니다.

 

점점 우리나라 게이머들의 수준이 올라가고

P2W(pay to win)의 요소가 너무 짙게 배어있는

엔씨소프트의 게임에 사람들이

점점 흥미를 잃고있기에, 이 두 게임의 전망이

이전만큼 밝지는 않습니다.

 

4. 마무리

 

오늘은 우리나라 대표 게임회사인 엔씨소프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솔직히, 저는 엔씨소프트를 현재로서는

투자하기 좋은 회사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아직은 미래에도 돈을 꾸준히 잘 벌어다 줄 것이라고

생각할 만한 요소가 많지는 않기 때문이죠.

그러나, 여전히 좋은 회사임에는 분명하고

회사에 기대하는 부분이 있다면, 투자해도 좋은 회사입니다.

 

모쪼록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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