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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주가, 현대자동차 주식 분석

 

현대자동차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1967년 설립 후에는 우리나라 내에서,

이후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 판매회사로 거듭나기까지

많은 굴곡을 지나온 회사죠.

 

오늘은 이 현대자동차 주식, 현대자동차 주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업 구성

 

현대자동차의 사업 구성은 크게는 두 부문입니다.

제조업과 금융업인데요, 제조업의 경우

차량 부문과 기타 부문으로 나뉩니다.

기타 부문은 사실상 현대로템으로 대표되는

철도차량 제조 판매업입니다.

출처 :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1115001980

매출과 영업이익의 거의 대부분이 차량 부문이고

기타 부문은 5~7%가량으로 비중이 작습니다.

거의 모든 매출과 이익이 자동차에서 나온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1115001980

금융업의 경우 현대캐피탈과 현대카드가

현대자동차 금융부문에 속하여 있습니다.

여신금융업과 신용카드업을 하고 있죠.

 

매출액은 상대적으로 비중이 적으나

영업이익과 자산에 있어서는 금융부문의 역할이 상당합니다.

아무래도 최근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은

금융 비즈니스이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2. 재무 정보

 

제조업 기반의 세계적인 기업인 만큼

매출액은 제가 여태까지 포스팅을 했던 기업 중

삼성전자를 제외하고는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2022년 기준, 매출액이 무려 100조가 넘어가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각각 2조 4천억

1조 9천억이라는 어마어마한 돈을 벌고 있죠.

물론 매출액 100조 대비해서는 영업이익률이 매우

낮은 수준이기는 하지만.. 제조업의 특성이 있으니까요.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을 보시면

약 2년마다 그 크기가 정 반대임을 알 수 있는데요

자동차라는 소비재의 경우

한 번 사고나서는 5~10년가량은 유지한다는 점이

소비의 사이클을 만들어내는 듯 합니다.

 

각종 투자지표의 경우, 매우 좋은 수준입니다.

ROE, PER, PBR 등 준수한 실적을 보이고 있죠.

국내 기업 중에서는 사실상 같은 그룹인 기아자동차를 제외하면

비교할 만한 회사가 없을 정도입니다.

 

2020년 기준 제조업 치고는 아직은 양호한 부채비율이지만

부채 비율의 성장세가 매우 가파르다는 것은

리스크로 볼 법합니다.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 같이 자사주 소각,

배당 지급을 적극적으로 하는 회사도 아닌데

부채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죠.

 

2020년, 2021년 코로나 19로 인하여

자동차 판매가 크게 상승했기 때문에 제조업의 특성상

부채비율이 점점 더 가파르게 늘어난 것이 아닌가

생각하고는 있습니다.

 

주가 그래프는 2000년쯤 가장 하락한 지점(8,520 원)

부터는 무려 23배 성장했습니다.

연평균 15.4%의 매우 높은 성장을 했다고 볼 수 있죠.

이는 최고점 대비 수익률이기는 합니다.

최근 약 10년 정도는 가격이 큰 폭으로

횡보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3. 장점과 리스크

 

현대자동차 주식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최근 개발하고 제조하는 자동차 브랜드인

제네시스, 아이오닉 시리즈가 소비자의 니즈를

꽤나 정확하게 파악했다는 점입니다.

 

자동차 주식은 결국 만들어내는 제품이

얼마나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였는지

얼마나 잘 팔렸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제네시스는 국내의 고급차에 대한 니즈를

아이오닉은 친환경 SUV에 대한 니즈를

꽤나 정확하게 채워주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브랜드, 새로운 좋은 제품들을

만들어내야 하겠으나, 충분히 잘 해낼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되는 것이 현대자동차 그룹이죠.

 

또한, 현대자동차 그룹 내에 금융, 카드업이

함께 포함되어 있다는 것 또한

좋은 실적을 지속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리스크에 대해서 살펴보자면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서 원자재 가격이 많이

상승했다는 점입니다.

물론 2022년에는 이 리스크가 해소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코로나 19가 또다시 변이 하면서 공급망 차질을

다시 한번 가져온다면, 원자재 수급에 어려움을

겪을 수가 있습니다.

 

4. 마무리

 

글을 쓰기 위해서 dart를 들어가 보니

최근 현대자동차 임원인사가 단행되면서

각 임원에 대한 주식 변동에 대한 보고가 많이 있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다 보니

최근 들어 내부자의 주식 매수가 꽤나 있는 듯합니다.

 

피터 린치는 내부자의 주식 매도는

매도의 신호가 될 수는 없으나

내부자의 주식 매수의 경우 해당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신호가 된다고 했습니다.

 

여러분도 현대자동차 주식을 잘 살펴보시고

좋은 투자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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